소셜커머스의 홍보 효과는 얼마나 될까.
그리고 소셜커머스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이것에 대해 궁금하다면 자그마한 심리학 지식을 알 필요가 있다.
인간에게 누구나 있는 손실기피심리!!
손실기피심리가 무엇이냐면 인간은 이득을 보는 것보다
손실을 보는 것을 더 피하려고 하는 심리가 있다는 것이다.
쉽게 설명하면 이득보다 손실을 더 두려워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수박이 반통에 5000원이고 한통에 8000원이라면
반통을 비싸게 산다는 느낌의 손실을 회피하기 위해서
8000원 한통을 사고 싸게 샀다고 생각하는 심리다.
그렇다면 소셜커머스의 홍보효과와는 어떻게 관련될까
소셜커머스 쿠폰 이용 고객 재방문 기피 성향
할인 쿠폰을 자주 사용하면 정상가격으로 레스토랑을 방문할 확률이 떨어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 연구결과를 보다시피 사람들은 저번에 싼 값에 먹었는데
이번에 제 돈주고 먹는 것이 아깝다는 것이다.
그래서 소셜커머스를 새로 오픈한 신장개업집은 홍보효과를 노리고
소셜커머스에 등록을 하지만 정작 이용한 사람들은
다시는 그곳을 제값내고 가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계속적으로 소셜커머스에 등록할 수 밖에 없고
홍보비나 광고비에 지나치게 돈을 많이 쓰고 건전한 재정확립이 안되기 때문에
결국 폐업에 이르게 된다는 결론이다.
그래서 소셜커머스의 미래가 밝지만은 않다고 생각한다.
인간의 기본적인 심리인 손실기피심리와 소셜커머스가 만났을 때
소셜커머스는 건전한 홍보 매체가 아닌 잘못된 매체로 전락하기 때문이다.
또한 할인쿠폰처럼 10%정도도 아니고 50%를 깎아줬는데
다시 제값내고 가기란 굉장히 힘든일일 것이다.
소셜커머스의 만약에라도 홍보를 한다면
그 기한은 길게 두되 할인률을 낮추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소셜커머스가 과연 앞으로의 시장 상황에서 어떤 포지션을 취할지가 궁금하다.
먹었지만 튀지 않은 그 누군가가 제일 부러운 사람일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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